본문 바로가기
피부건강

기미, 주름, 여드름 해결하기

by 미스붕 2024. 5. 28.
반응형

기미 - 자외선 차단이 최고의 예방법이다.

기미의 정체는 멜라닌 색소, 미백제를 사용해 색을 엷게 한다.
기미는 피부에 부분적으로 멜라닌 색소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난 상태이다. 멜라닌 색소를 늘어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자외선이므로 기미를 방지하려면 UV케어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여성의 경우 특히 배란에서 다음 생리가 시작하기까지(황체기)는 기미가 생기기 쉬운 때라서 평소보다 신경 써서 관리한다. 기미가 생겼을 때는 미백 화장품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미백 성분으로 가장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비타민C 유도체이다. 그러나 미백 화장품의 주요 기능은 멜라닌 색소의 생산을 억제하는 것이라서 자외선을 받아 멜라닌 색소가 만들어지기 시작할 때 사용해야 가장 효과적이다. 이미 생긴 기미에는 필링 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필링은 각질을 벗겨내어 기미를 엷게 하는 방법이라서 피부가 튼튼한 사람이 아니면 트러블이 일어날 우려가 있다. 필링을 한 후의 피부는 자외선에 약해서 오히려 기미가 생길 수도 있다.

주름 - 갑자기 나타난 잔주름, 당황하지 말고 보습 케어를 철저히!

수분 부족이 원인인 잔주름은 평소의 관리가 중요하다.
주름은 스킨케어를 통해 없어지는 주름과 그렇지 않은 주름이 있다. 어느 날 거울을 보다 눈가의 잔주름을 발견하고 깜짝 놀란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주름은 대개 건조해서 생긴 것으로 각질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라 할 수 있다. 파운데이션을 두껍게 발라 감추려고 해봐야 파운데이션이 들떠서 역효과만 난다. 마무리 화장으로 파우더를 사용하면 더욱 건조해지므로 주의한다. 건조해서 생긴 잔주름은 보습 케어로 없앨 수 있다. 최근에는 레티놀(비타민A)이 들어간 화장품이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주름을 손가락으로 눌러서 펴도 선이 남아 있는 경우는 피부의 조직이 노화하여 생긴 깊은 주름이라 화장품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웃어서 생긴 표정 주름도 깊은 주름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얼굴이 일그러질 정도로 크게 웃는 습관은 들이지 않는 게 좋다.

화장품으로 해결되지 않는 주름은 병원과 에스테틱 기술로 해결한다.
피부과 병원에서는 미국에서 화제가 된 주름제거약 '레노바'와 같은 성분인 레티노인산을 사용하는 의사도 있지만 레티노인산은 피부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래서 작용은 강력하지 않아도 안전한 레티놀을 선호하는 의사도 있다. 주름이 깊어질수록 스킨케어로 없애기 어려우므로 주름의 조짐이 보이면 일찌감치 관리해야 한다.

여드름피부
여드름 피부

여드름 - 세안과 최신 케어로 근본적인 치료를 한다.

여드름은 자신이 짜지 않는다.
과거에 여드름은 청춘의 심벌이었으나 최근에는 20대 후반부터 나는 성인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사춘기의 여드름이 이마와 뺨에 주로 나는 데 비해 성인의 여드름은 턱, 목, U라인 등 얼굴 아래쪽에 집중된다. 여드름은 진행 상황에 따라 모양이 변한다. 경증이라도 점점 늘어나거나 빨갛게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많아지면 피부과 병원에 가 보는 것이 안전하다. 여드름을 자신이 직접 짜면 자국이 남을 우려가 있으므로 짜지 않는 것이 좋다. 여드름은 과잉된 피지와 케라틴과 지방이 한데 섞여 모공을 막아 생긴다. 여드름은 세균과 활성산소에 의해 악화하므로 이것들을 제거하면 여드름도 줄일 수 있다. 

여드름 치료의 기본은 정성스러운 세안
여드름을 예방하는 데 세안이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안 방법까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를 제거한다고 세게 문지르면 피부의 수분을 지켜주는 각질층의 지질까지도 없애게 된다. 여드름이 생긴 다음에도 케어의 기본은 역시 정성스러운 세안과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다. 평소엔 아침과 밤에 하루 두 번씩 하던 세안 횟수를 1~2회 더 늘리는 것이 좋다. 그러나 피지는 많지만 수분이 부족한 사람은 너무 자주 씻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 
머리카락이 나기 시작하는 부분에 여드름이 생기는 사람은 촉촉한 타입의 샴푸와 린스가 원인일 수 있다. 여드름이 났을 때는 산뜻한 타입의 샴푸로 감고 린스는 사용하지 않고 말릴 때 머리카락에만 코팅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 글리콜산이나 사리칠산이 들어간 필링제는 잘 사용하면 피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때 떨어져 나오는 것은 모공 표면을 막고 있던 노폐물일 뿐이다. 여드름용 의약부외품으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유황도 건조 효과가 있지만 지나치게 건조하기 쉬운 상태가 되므로 사춘기 여드름에 적합하다.
여드름을 깨끗하게 치료하고 싶으면 비타민C 유도체가 들어간 로션을 사용하고 여드름을 감추려고 진하게 화장하면 여드름은 오히려 더욱 악화할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빠른 치료를 원하면 메디컬 에스테틱이나 피부과 병원의 도움을 받는다.
지금까지 피부과 병원에서는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을 녹여 피지를 없애주는 로션을 바르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균을 살균하는 항생물질을 이용한 치료가 중심이었다. 메디컬 에스테틱에서 하는 '흡인'은 각질 연화제로 팩을 하여 각질을 부드럽게 한 상태에서 모공 속의 노폐물과 여드름의 뿌리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효과가 크다. 피부과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포토 페이셜 아크네스는 여드름을 일으키는 아크네균을 제거하고 불필요한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데 효과를 보인다.

여드름 진행 단계
정상 피부 : 오래된 각질은 떨어져 나가고 분비된 피지는 모공에서 정상적으로 배출된다.
여드름 생성 초기 : 피지 분비가 많으며 지저분해지기 쉽다. 각질도 밀려들어 가 모공이 좁아진다.
하얀 여드름(화이트헤드) : 피지와 각질이 뒤섞여 모공이 막혀 황백색으로 변한다. 피부 표면이 살짝 부풀어 오른 상태이다.
검은 여드름(블랙헤드) : 막힌 모공에 지방, 케라틴, 멜라닌 색소가 뚜껑처럼 샇여 검게 보인다.
빨간 여드름 : 아크네균이 증식하여 염증이 일어나 있는 상태, 빨갛게 부어오르고 만지면 아프다.
화농 여드름 : 세균이 한층 더 증식하여 염증이 심해져 화농 된 상태로 중증인 상태다.

 

참고도서 : 쌩쌩 탱탱 고운 피부 만들기 (마노 에이코 지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