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건강

피부 트러블 고민 해결하기

by 미스붕 2024. 5. 28.
반응형

피부 트러블 요인에 관심을 가져라!

의학의 진보로 피부 트러블의 원인도 규명됐다.
기미와 주름, 칙칙함은 '나이 탓' 이라며 포기하기 쉽다. 누구도 노화를 피할 수는 없지만, 피부를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따라 노화의 진행 속도는 크게 달라진다. 의학이 발달하면서  트러블을 일으키는 메커니즘도 상당 부분 밝혀졌다. 현재 트러블의 커다란 요인인 자외선, 건조, 활성산소, 여분의 지방이다. 
자외선에 노출되면 기미와 주름이 늘어나는데 이것은 '광노화'라고 하여 자외선 때문에 생기는 노화현상이다. 건선도 잔주름을 만드는 등, 피부를 약하게 하여 여러 트러블의 원인이 되고 있다.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해 기미를 만들고 여드름의 염증을 심하게 한다. 필요 이상의 유분은 현대 여성들의 고민거리인 성인 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자기 피부에서 분비된 피지도 오랜 시간 그대로 두면 산화하여 기미와 주름, 여드름 등 트러블을 일으킨다.

피부과학의 지혜를 활용하여 트러블을 해결한다.
트러블의 원인을 알면 예방과 개선 방법도 자연히 알 수 있다. 예전 같으면 포기할 수밖에 없었던 피부 고민도 최근에는 여러 가지 해결 방법이 등장했다. 의료 분야에서도 기존의 미용 외과적인 수술 대신에 스킨케어로 피부의 젊음을 되찾게 하는 치료가 발전하고 있다. 일반 화장품에도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성분이 배합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기술은 불과 10여년 전과 비료새서 눈부신 발전을 했다. 어떤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알아두면 스킨케어로 피부를 확실히 변하게 할 수 있다. 트러블이 생겼을 때야말로 더욱 아름다운 피부가 되도록 노력할 때이다.

여자얼굴
여자얼굴

피부 트러블을 해결하는 클리닉 기술

포토 페이셜은 빛으로 피부 나이를 젊게 해준다,
'포토 페이셜'은 1998년 미국에서 개발된 최첨단 치료법이다. IPL로 560~1200미터까지의 폭넓은 파장의 약한 빛을 발산하여 나이가 들면서 생긴 기미와 주근깨, 칙칙함, 모세혈관 확장, 모공확장, 잔주름, 여드름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 준다. 그야말로 얼굴 전체의 피부 나이를 젊게 되살리는 치료법이다. IPL의 빛은 피부의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콜라겐 섬유를 증식시키며, 피부의 탄력을 지켜주는 엘라스틴도 활성화한다. 그리고 이 빛은 흑갈색에 반응하기 때문에 멜라닌을 많이 함유한 각질에 작용해서 피부로부터 떨어져 나가게 만든다. 기미 부분은 오히려 진해진 듯 보이지만 점점 때처럼 변해서 세안할 때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간다. 일주일 후쯤에는 깨끗한 피부로 다시 태어난다. 포토 페이셜이 기존의 레이저 치료와 크게 다른 점은 치료 후 피부가 손상되지 않는 점이다. 통증도 없고 시술 수에 반창고를 붙이거나 염증을 막는 약을 바를 필요도 없으며 바로 세안과 화장이 가능하다.

>>> 포토 페이셜의 치료 시간은 얼마나 되고 몇 번쯤 치료를 받아야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포토 페이셜의 치료 시간은 얼굴 전체에 할 경우 1번에 20분 전후이다. 메디컬 에스테틱에서 전후의 케어까지 1시간이면 끝난다. 기미는 1번만 해도 꽤 엷어지지만 피부 상태에 따라 여러 번 시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횟수를 반복할수록 엷어진다. 기미와 여드름 자국을 없애고 싶을 때는 3~4회의 치료로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고 개인차가 크다. 이마와 미간에 잡힌 깊은 주름과 깊이 파인 여드름 자국에는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한동안 지속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포토 페이셜은 적용 범위가 넓어서 치료받으려는 목적에 따라 치료 계획도 달라진다.

>>> 포토 페이셜의 통증은 어느 정도이며 치료 후 얼굴에 열이 나지 않나요?
빛을 조사할 때 순간적으로 뜨거우며 따끔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참기 힘들 정도로 아프지는 않다. 시술 후의 피부는 바닷가에서 햇볕에 그을렸을 때와 같은 상태로 약간 열기를 띠는 수도 있다. 메디컬 에스테틱에서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젤을 바르고 차가운 수건으로 식힌 후 비타민C를 보충한다.

여드름 치료에 위력! 포토 페이셜 아크네스
여드름은 피지선이 막히면서 모공에 서식하는 아크네균이 원인이다. '포토 페이셜 아크네스'는 '클리어라이트'라는 파란색 빛을 비추어 이 아크네균을 죽이는 것이다. 체내의 포르피린이라는 물질이 클리어 라이트의 빛을 받으면 활성산소가 발생하는데 이 활성산소가 아크네균을 죽인다. 10분쯤 빛을 받기만 하면 되는 것으로 통증도 전혀 없고 피부도 손상되지 않는다. 얼굴의 여드름만 아니라 목과 어깨, 등, 가슴의 여드름을 치료할 수 있다.

>>> 포토 페이셜 아크네스를 하면 어떤 여드름이든 다 치료할 수 있나요?

모든 피부 타입에 가능하다. 기존의 여드름 치료법보다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어 단기간에 여드름에서 해방되려는 사람에게 적하다. 보통 일주일에 2회씩 한 달쯤 치료하면 효과가 나타난다. 다만 빛을 사용하는 치료라서 피부의 광 감수성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광과민증, 광 감수성을 항진하는 약과 허브를 내복하거나 주사를 맞고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것은 빛을 이용하는 다른 치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탄력을 잃은 피부에는 바이오 리프팅
얼굴의 피부가 눈에 띄게 늘어지거나 입꼬리가 처지면 늙어 보인다. 나이와 건조, 자외선 때문에 피부가 탄력을 잃었기 때문이다. '바이오 리프팅'이란 표정 근육을 따라 두 개의 전극을 대고 특수 저주파로 자극하여 피부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고 콜라겐 섬유를 늘려 탄력을 되찾게 하는 것이다. 탄력을 되찾으면 피붓결도 정돈되고 얼굴의 붉은 기와 여드름 자국도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된다.

미약 전류로 침투성을 높이는 이온토프레시스(이온 침투요법)
'이온토프레시스'는 피부에 미약한 전류를 흘려보내 유효 성분이 침투하기 쉽게 만드는 방법이다. 피부과 병원에서도 여러 종류의 약을 피부에 침투시키기 위해 사용하고 있지만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주로 비타민C 유도체를 피부에 침투시키는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특히 기미,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높으며 얼굴의 붉은기나 움푹 들어간 곳, 색소 침착이 어지는 효과도 있다. 시술 중에 가끔 따끔할 뿐 통증은 없다.

레이저는 치료를 위한 것으로 미용 목적으로 사용할 땐 신중해야 한다.
피부과에서 반점, 기미, 사마귀 등의 치료에 레이저를 사용한다. 여러 종류의 레이저가 등장하여 멜라닌 증가에 대한 레이저 치료는 상당히 발전했지만 레이저 치료는 광선으로 피부를 태우는 것이라 상처를 남기거나 색소가 착될 위험도 따른다. 치료에 사용해서 효과를 본 방법이라도 미용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참고도서 : 쌩쌩 탱탱 고운 피부 만들기 (마노 에이코 지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