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피부건강

화장품 고르는 방법 - 보습제

by 미스붕 2024. 6. 27.
반응형

화장품 고르는 방법 두 번째 보습제에 대해 알아보기!

화장수의 목적은 수분 공급이다.
세안으로 더러움을 제거한 피부는 피지와 자연 보습제(NMF), 세라마이드가 줄어들어 각질 속의 수분이 증발하기 쉬운 상태이다. 그대로 두면 피부는 점점 더 건조해져서 잔주름이 생기기 때문에 화장수로 수분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화장수는 일반적으로 지성 피부용, 건성 피부용, 보통 피부용의 세 가지 타입으로 나뉜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성분이 수분이라 증발을 막기 위해 보습제를 첨가하여 만든다.
지성 피부용 화장수는 알코올 성분을 넣어 피지 분비를 억제해서 바른 후 느낌이 산뜻하다. 건성 피부용 화장수는 보습 성분이 다량으로 배합되어 있고 그 중간에 해당하는 것이 보통 피부용이다. 어떤 타입을 사용해야 할지는 자신의 피부 타입을 잘 파악하고 결정해야겠지만 기본적으로 보통 피부용, 알코올이 함유되지 않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부분적으로 건조한 곳에는 미용액이나 유액을 바르고 유분이 많은 곳은 지성 피부용 화장수를 발라 모공을 조여주는 등 구분해서 사용한다.

미용액은 수분을 피부에 머물게 하는 보습 성분이 중요하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 성분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미용액이다. 화장수에도 보습 성분이 들어 있지만 미용액은 농도가 더 진하다. 미용액에 들어가는 보습 성분은 히알루론산과 콜라겐, 엘라스틴, 해초 추출물 등 다양하고 모두 수분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미용액을 선택할 때 염두 할 것은 보습 성분은 유분과 무관하다는 점이다. 유분이 함유된 것은 지성 피부에 맞지 않으며 보통 피부에도 끈적거리는 느낌을 준다. 성분 표시를 잘 보고 논오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화장품고르는방법
화장품 고르는 방법


[ 최근 주목 받는 보습 성분 ]
보습 성분이라고는 하지만 피부에 탄력을 주고 주름을 예방하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이 있다. 자신에게 맞는 미용액을 선택하기 위해 각각의 성분의 특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히알루론산 : 보습력이 강해 잔주름 개선 효과가 좋다. 각질층을 넘어 진피까지 도달할 정도로 침투성이 좋고 피부가 처지는 것을 막고 탄력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세라마이드 : 각질층에 있는 세포간지질 성분의 하나로 각질의 보호막 역할을 한다. 건조한 피부나 아토피성 피부인 사람에게는 수분이 부족하기 쉬우므로 화장품을 발라 보습효과를 보완한다.

수용성 콜라겐 : 세포의 결합조직을 구성하는 섬유 상태의 단백질, 보습 효과와 피부 보호 효과가 있으며 주름 발생을 억제하고 피부 재생 기능을 촉진한다. 노화하기 시작한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주고 싶은 사람에게 적합하다.

피로리라 돈 카르본산 : 피부의 각질층에 있는 NMF(천연보습인자)이다. 각질 세포의 수분을 유지해 주며 각질세포를 부드럽게 하여 피부 탄력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갈조 추출물 : 해조에서 얻은 성분으로 아미노산과 보습력이 높은 알긴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보습 효과뿐만 아니라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효과도 있다.

* 로열젤리 : 여왕벌 몸의 겉면에서 흡수된 성분으로 피부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피부 조직의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보습 효과 외에도 잔주름과 기미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엘라스틴 : 콜라겐과 더불어 피부를 구성하는 물질로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작용을 한다. 피부 탄력을 유지하여 잔주름과 피부 처짐을 방지한다.

베타인 : 트라이메틸 글리신이라고도 한다. 사탕무와 면실 등의 식물에 들어 있는 천연성분이다. 수분 보유력이 뛰어나서 건조한 피부에 특히 좋다.

테아닌 : L-테아닌이라고도 한다. 찻잎에서 추출되는 성분으로 피부를 구성하고 있는 케라틴과 같이 작용하며 수분을 장시간 보유하는 효과가 있다.

에리트리톨 : 물을 잡아끄는 성질이 있는 당알코올의 일종. 안전한 보습 성분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당알코올의 새로운 성분으로 침투성이 좋고 끈적임이 적어 주목받고 있다.

트레할로스  : 선인장과 해조 등 천연으로 존재하는 성분. 물 분자를 흡착하고 세포에 머물게 하여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보습한다. 

* 유산나트륨 : 천연 보습인자로 세안할 때 빠져나가기 쉽다. 보습 작용 외에도 각질을 부드럽게 하고 진정시켜 주는 수렴 작용을 하며 유액에 많이 사용된다.

참고 도서 : 쌩쌩 탱탱 고운 피부 만들기

 

2024.06.25 - [피부건강] - 화장품 고르는 방법 - 세안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