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발건강

발반사요법이란?

by 미스붕 2024. 5. 20.
반응형

발반사요법에 대해 더 심도 있게 알아보자!


[ 발반사요법이란? ]

발반사요법의 개념

인체의 각 장부기관은 발에 모두 대응하는 반사구가 있다. 발반사요법을 하여 발에 있는 반사구를 자극하게 되면 그에 대응하는 인체 각 장기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고, 기혈을 조절해 주므로 인해 체내의 정기를 증강해 면역력을 길러준다. 이에 따라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발반사요법의 역사

발반사요법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자연 의학으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여러 나라에서 사용해 왔다. 그중 가장 오래된 역사가 있는 중국은 약 5000년 전부터 사용되었던 것으로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데, 현존하는 기록으로는 약 2500년 전 한나라 때의 의학서인 '황제내경 소녀경 '관지법'에 기록이 되어져 있다. 이를 한나라 시대의 화타가 다시 연구하여 '화타비급'을 저술하였는데 시대 상황에 맞게 정립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병에 대한 면역력 치유력을 자기 자신이 방어하고 치료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태어났다. 현시대의 물질만능 시대가 이런 자유 치유력을 약화함으로써 사람은 약물과 기타 어떠한 형태의 치료법에 의존하게 된 것이다.
예로부터 자연의학과, 대체의학에 관심이  현시대에 와서 연구 발전시킴으로써 놀라운 성과를 보고 있다.
발 관리에 관한 문헌과 역사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자료와 임상을 통하여 알려져 있고 이에 따라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여 건강을 유지 시킬 수 있는 것이다.

 

발 반사요법
발 반사요법


[ 발반사요법이 어떻게 좋아요? ]

신경 반사 원리
                            신경 전파                  신경 전파

감응기(감각기관) -----------> 중추신경 -----------> 효과기

발반사요법의 예)
발의 위 반사구      ---------> 중추신경 ------------> 위장(장기)

신체순환 촉진 원리
혈액순환 촉진
                               발반사요법 후
여자 초당 12.5cm ---------------------> 초당 19cm

남자 초당 14cm     ---------------------> 초당 22cm

 

발의 온도측정

                            시술 전                          15분 시술 후                 30분 시술 후

발끝 온도              22도       -----------------> 26~28도 ------------------> 34도

발바닥 온도          28도        ----------------> 34도       -------------------> 37도

손, 다리 온도       39~32도   ----------------> 34도

발반사요법을 통해 근육 이완, 골격근육의 수축, 확장을 돕고, 정맥과 임파가 회류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혈관 벽과 근육 중추에 감각기를 자극하여 그것이 신경을 통해 혈관, 신경중추에 전파되어 심혈관 반사를 일으킬 수 있게 하고 심혈관 계통에 대해서 조절작용을 할 수 있다.

내분비 조절 원리
감각기 자극 ---> 신경중추 ---> 내분비선 ---> 호르몬 분비
혈액을 통해 보냄 --->  효과기(각 내장기관)에 전달한다.

경락 원리
14 경맥 즉, 족 삼음, 족 삼양을 통해 전신의 기와 혈을 통하게 하여 장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

[ 발반사요법을 시술하기 전에 ]

발반사요법 시술 전에 준비 사항
몸 위 위치 : 발반사요법을 받는 사람은 바로 누워 양쪽 다리를 편하게 하고 손바닥을 가지런히 펴서 위로 향하게 놓고 머리는 우측으로 향하게 한다.
시술 순서 : 왼발을 먼저 시술하고 오른발을 시술한다. 발바닥, 발의 내측, 발의 외측, 발등, 다리 순으로 시술한다.

[ 발반사요법 시 금기사항 ]


- 각종 출혈성 질병 환자는 시술하지 않는다. 예) 객혈, 각혈, 토혈, 빈혈 환자
-  월경, 임산부는 시술하지 않는다
  특히, 임신 초기의 임산부는 유산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술하지 않으며, 임신 중기와 말기의 임산부는 가벼운 마사지    정도로만 시술한다.
-  심장병 환자는 시술하지 않는다.
-  각종 중한 질병의 환자는 시술하지 않는다. 예) 신장병, 심한 정맥류 환자
-  수술한 경우에는 100일 정도 지난 후에 시술한다.
-  식사 후 1시간 전에는 시술하지 않는다.

 

[ 발반사요법의 시술 후 반응 ]


-  잠이 많아질 수 있다.
-  시술 전보다 더 피로해질 수 있다.
-  질병이 더 심해질 수 있다.
-  땀을 많이 흘리며 땀 냄새가 난다. - 
소변의 양이 증가하며 냄새가 난다.

[ 발반사요법의 강도와 수법 ]


- 약하게 해도 손을 떼지 말고, 강하게 하더라도 뼈를 다치지 않게 시술해야 한다. 반사구는 대부분 뼈와 뼈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 발반사요법을 처음 실시하는 사람, 어린아이, 노약자는 강도를 약하게 한다.
- 한 반사구는 기본 4~6회 정도 해주며, 아픈 부위에 따라 그 이상 시술할 수 있다.
- 기본반사구(신장, 수뇨관, 방광)로 시작하여 기본반사 구로 마무리한다.
- 발반사요법 후에는 300~500ml의 미온수를 섭취한다.

[ 주의점 ]

교차 지대
좌병우치, 우병좌치
전두동, 소뇌, 삼차신경, 코, 대뇌, 목관 근육, 경추, 눈, 귀
예) 오른쪽 눈이 아플 경우, 왼발 눈의 반사구에서 반응이 온다.

비대칭
반사구는 왼발과 오른발에 대칭되어 있는데, 비대칭은 반사구가 왼발에만 있거나 오른발에만 있는 것을 말한다.
왼발에만 있는 반사구 : 심장, 비장, 하행결장, S 결 자, 항문
오른발에만 있는 반사구 : 간, 담낭, 맹장, 회맹판, 상행결장

 

한발에 두 개의 반사구가 자리 잡고 있다.
눈, 귀, 고관절, 늑골, 편도선, 꼬리뼈

참고도서 : 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치유 발 (김상일 편저)

반응형